<이것이 일본만화다>에서 프레드릭 L. 쇼트는
일본만화를 처음 접하는 대부분의 외국인들은 접시 모양의 눈,오똑한코,그리고 형형색색의 머리카락을 보며,
왜 이렇게 많은백인이 일본만화에 등장하는지 궁금해한다고 전한다. 이러한 의문은 일본만화로부터 큰 영향을
받은 한국만화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특히 초기 순정만화는 서구역사물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순정만화가 서구 콤플렉스를 조장한다는 비난도 심심찮게 쏟아졌다.
Why Dont Asias Heroes Look Asian?
왜 동양의 영웅들은 동양인처럼 생기지 않았는가?
Pick up the regions comic books and youll see a deep-rooted racial bias
By NURY VITTACHI
현 대사회에서, 우리는 모든 인종이 평등하게 여겨진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인종적 편견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 옳은 것이라고 말합니다. 동시에, 우리가 중국인,일본인,아프리카 계 미국인인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고 덧붙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 셈입니다. 전 대부분의 삶을 아시아에서 보냈으며, 확실히 어느 정도는 우리가 추구하는 꿈과 환상을 내포하고 있는 만화책들은 이 문제에 대해 우리가 진정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즉, 백인이 보다 우월하고, 우리도 그들과 같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지요.
앗. 말도 안돼. 인정하기 매우 힘들겠지만 제가 그 증거를 보여드리지요. 도쿄의 내 사무실 밖 노점상에 있는 모든 만화책들은 주인공들을 둥근 눈과, 오똑한 유럽인의 코 그리고 밝은 톤의 머리카락을 가진 인물로 묘사합니다. 이곳에서 팔리고 있는 17가지의 만화책 중 단 하나도 일본인의 특징을 가진 인물이 주인공인 경우는 없습니다. 우리 검은 직모, 쭉 찢어진 눈 또는 작고 납작한 코를 가진 등장인물은 없습니다.
작가들이 팔등신 법칙”이라고 부르는 것을 생각해보세요. 인물의 키는 전형적으로 얼굴길이의 8배로 그려집니다. 그러나 실제 아담한 일본인 샐러리맨을 그린다면, 그 비율은 기껏해야 5~6배 입니다.
이들과 다른 수많은 그리기 기법은 일본의 만화책 주인공들이 의심할 나위 없이 언제나 백인임을 보여줍니다.
만 화주인공들은 키가 크고, 눈이 동그랗고, 코가 오똑하며 종종 금발머리를 하고 있습니다. 일본 작가들은 자주 눈을 수평길이보다 수직길이가 더 길게 그립니다. 그리고 때때로 콧구멍은 무시한 채 콧날만 그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법은 얼굴모습을 최대한 백인에 가깝게 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백인들이 우리에게 강요하는 일종의 의식적인 인종차별이라고 말하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우리 스스로가 그것도 무의식적으로 인종차별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Nury Vittachi is a Hong Kong-based author and columnist.
명예백인 클라스 ㅋㅋㅋ